주식 관련/기업&산업 살펴보기

청담러닝 21년 반기보고서 관심 체크

무지와겸손 2021. 9. 20. 23:23
728x90

1998.12월 설립

2008.06월 코스닥 상장

 

 

 

* 언어 사고력 성장을 핵심으로 하는 '청담러닝'과 수리 사고력훈련으로 체계적 사고력 성장을 필두로 하는 '씨엠에스에듀'의 통합 수강을 통해 학습 시너지를 얻는 'C.Honors' 멤버십을 당반기에 론칭하였습니다.

>> 영어 + 수학을 함께 'C.Honors'로

 

 

* 올해 하반기에는 April어학원의 콘텐츠와 커리큘럼을 가상(virtual) 환경에 적합하게 재구성하고, 오프라인에서는 접하기 힘든 에듀테크 경험과 몰입 환경을 제공하는 원격 April어학원 서비스 '바운시(Bouncy)'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바시(Bouncy)'는원격어학원 서비스, VLC로서의 새로운 가치를 지니고 청담러닝이 그 동안 쌓아온 에듀테크 노하우와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결합하여 비대면 쌍방향 학습 서비스의 정점을 보여줄 것입니다.  상기 내용들은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2021년 가을 파일럿 운영과 겨울 정식 론칭예정

>> 메타버스 어학원? '바운시'. 올해 가을 파일럿 운영. 겨울 정식 론칭예정

 

 

* 영어는 연령에 따라 청담어학원(초등4년~중등), April어학원(7세~초등6년), 아이가르텐(5세~7세), 페이지바이페이지(7세~초등6년)로 나뉨. + 씨엠에스에듀(수학) + 씨큐브코딩

 

 

* 21년 반기보고서 기준 청담러닝 직영점 :15개, 씨엠에스에듀 직영점 : 44개(씨큐브코딩 7개 포함)

>> 직영점이 적을수록 마진이 더 남는다.

 

 

* 매출 비중(21년반기 기준)

청담러닝 : 수강료 37.6%, 교재 20.1%, 온라인 30.4%, 프랜차이즈 11.2%

씨엠에스에듀 : 수강료 88.1%, 교재 10.6%

 

 

* 판매전략 :

접 판매가 아닌 경우, 지역별로 전문화된 경쟁력 있는 사업자를 선발하여 전국적인 판매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임으로써 이를 통해 매출 확대 도모

해외시장 확대 및 진출 노력 : 글로벌 스마트클래스 시장 및 현지 공교육을 포함한 교육시장 조사를 통한 현지 맞춤형 솔루션 공급(베트남, 중국 및 일본 등 공략)

 

 

*  교육산업은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 및 동남아 진출을 통한 장기 성장동력 강화를 도모하고 있다는 점에서 해외로의 성장성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온라인과 해외는 또다른 성장을 보여줄 대목

 

 

* 당사의 스마트클래스 사업인 IT 디바이스 기반의 스마트교실, IT 디바이스향 솔루션과 콘텐츠 사업의 경우, 제품의 판매가 국내시장에 국한되지 않고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좋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당사의 가장 큰 경쟁력은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 당사 연구소를 통해 자체 개발한 콘텐츠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및 학원 사업을 통해 수년간 축적한 노하우와 IT 기술력을 결합해 온/오프라인에서 '스마트러닝'을 구현하여, 효율적인 학습을 담보하는 하이브리드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있습니다.

 

 

* 브랜드 인지도와 당사의 교육 서비스 운영 노하우는 타 사업자가 쉽게 따라올 수 없는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 청담어학원은 자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선제적 비대면 수업 도입에 성공했습니다. 빠른 비대면 강의 전환으로 2020년 대비 학생 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며 영어교육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즉각 비대면 학습(라이브클래스) 전환이 가능했던 것은 2013년부터 자체 개발해 온 '스마트러닝 솔루션' 덕분입니다.

 

 

* 베트남 : 2021년 6월말 기준 119개의 캠퍼스(브랜드 별 i-Garten 118개, April 117개, CD 9개)를 운영 중에 있으며 학생수는 약 5.2만명 수준입니다.

 

cf. 2015년 5월 베트남 진출

2017 사업보고서 : 55개 캠퍼스

2018 사업보고서 : 66개 캠퍼스

2019 사업보고서 : 120개 캠퍼스

2020 사업보고서 : 122개 캠퍼스

2021.1분기보고서 : 121개 캠퍼스 / 학생수 5.3만명

2021.반기보고서 : 119개 캠퍼스 / 학생수 5.2만명

 

>> 베트남의 경우 과거 가파른 성장이 있었지만 캠퍼스 수로 볼 때 2019년부터는 큰 성장없이 안정적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중국 신남양(상해 신남양 앙리 과기지분 유한공사)과의 지분 협력 및 JV중심의 협업을 통해 올해 5월 '아이가르텐'을 론칭해 중국 유아 영어교육 시장에 본격 진입하였고 6월말 기준 5개 매장을 오픈하였습니다. 중국 사업은 1)직영학원 운영, 2)가맹학원 모집, 3)지역 Agent 협업기반 콘텐츠 간접 판매 등의 3가지 방향으로 전개해, 신속하게 재원생 규모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cf. 21.1분기보고서 상

중국 신남양(상해 신남양 앙리 과기지분 유한공사)과의 지분 협력 및 JV중심의 협업을 통해 올해 상반기 중 '아이가르텐'을 론칭해 중국 유아 영어교육 시장에 본격 진입할 예정입니다. 중국 사업은 1)직영학원 운영, 2)가맹학원 모집, 3)지역 Agent 협업기반 콘텐츠 간접 판매 등의 3가지 방향으로 전개해, 신속하게 재원생 규모를 확장할 계획입니다.

 

>> 청담러닝에 있어 중요한 투자포인트인 중국. 아직까지 성장을 확인하기는 어렵다. 또한 의문인 것은 최근 신남양의 절반에 가까운 주식을 블록딜한 것.  지분 매수한지 1년만에 일어난 일이다.

 

당연히 먼가 잘 안되고 있는거 아냐? 라는 의심을 할 수밖에. 단순히 차익실현을 위함일까?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10908000414 

 

中 2대주주 지분 매각...청담러닝 주가 휘청

청담어학원 등을 보유 중인 교육업체 청담러닝의 2대 주주였던 중국 투자자가 최근 지분을 대거 정리하면서 주가가 휘청이고 있다. 갑작스런 지분 매도를 두고 중국 당국의 사교육 규제에 따른

biz.heraldcorp.com

 

 

* 중국의 0~6세 중 영유아 교육을 받는 비율은 여전히 10.95%에 불과하며 일본(90%), 한국(80%), 유럽(75%), 대만(67%) 등 타 국가와 비교하여 매우 낮은 편으로써 비교적 큰 미래 성장 가능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 최근 중국 정부는 정규 교과목에 대한 사교육 규제 정책을 발표하였지만 청담러닝의 ESL 프로그램은 영어회화 중심의 놀이학교 프로그램으로 정규 교과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청담러닝의 교육프로그램은 중국 정부의 사교육 규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 부분이므로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