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1998년 설립
고분자 기술을 기반으로 창상피복재 및 골절치료용 고정제를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이다.
창상피복재?
=습윤밴드
상처를 밀폐하여 습윤상태를 유지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밴드로 생각하면 된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대일)밴드와의 차이점에 대해 기억하자.
당사는 현재 창상피복재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향후 창상피복재의 기술을 활용하여 지혈제, 마이크로니들, 패치형 전자체온계 등을 개발,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당사는 모든 상처에 사용 가능한 드레싱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를 비롯하여 아시아 전역, 미국, 유럽 등 전세계 모든 유형의 창상피복재 및 정형외과 고정제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요 제품
에 대해 살펴보자. 사진이 직관적이다.
첫번째, 상처치료제부터
하이드로콜로이드
친수성 고분자와 소수성 고분자를페이스트(paste)상으로 혼합하여 지지체인 유연한 필름에도포한 형태의 드레싱재로써 자체 점착성을 가지며,삼출물을 흡수하면서 습윤환경을 조성하여 상처치유를 촉진하는 제품
폼드레싱
삼출액이 많은 창상의 보호를 위해서 사용하는 제품으로 친수성 폼이 궤양, 욕창 등에서 발생하는 삼출물을 빠르게 흡수하며, 적절한 습윤환경을 유지하여 상처를 보호함과 동시에 치유를 촉진한다.
하이드로겔
시트형 하이드로겔 드레싱재
스프레이형
화상이나 말라있는 가피 등에 수분을 공급하여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하이드로겔 스프레이
실리콘 겔 드레싱재
흉터와 아문 상처를 관리해 주는 목적으로 사용되는 제품
알지네이트
천연 해조류로부터 추출한 알지네이트를 칼슘과 결합시켜 만든 제품으로 삼출물을 흡수하면 겔을 형성하여
상처치유에 적절한 습윤환경을 만들어 주는 제품
두번째, 골절치료용 고정재이다.
CAST
깁스로 생각하면 된다.
SPLINT
골절환자의 응급처치, 가벼운 골절상, 염좌 등의 질환에 적용되는 제품으로 환부를 안전하게 지지 및 고정해주는 목적으로 사용
세번째, 케미칼류 제품이 있다.
의료기기 이외에 산업용으로 쓰이는 구조용 접착제(금속 등의 구조재료의 접합에 사용되는 접착제), 발수제(액체 유입을 방지하는 약제) 등
사업보고서 상 주요 제품 등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자.
20년 기준 매출 비중은 창상피복재 72.5%, 정형외과 고정제 17.8%, 기타 9.6% 이다.
그 중 하이드로콜로이드의 비중이 단연 돋보인다.
가장 큰 매출비중을 차지하는 하이드로콜로이드 제품 가격이 올해 1분기 엄청나게 떨어졌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는
트러블케어 제품의 매출 증가에 따라 평균가격이 하락 하였다는 것
>> P의 하락을 Q의 증가로 극복
원재료 가격은 크게 차이가 없이 유지되고 있다.
2. 산업의 성장성
2017년 기준 창상피복재의 세계시장 규모는 5,164백만달러로 한화 약 5조 6천억원의 시장으로 추산
당사가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는 하이드로콜로이드 및 폴리우레탄 폼 제품의 규모는 각각 741백만달러와 1,526백만달러로 창상피복재 시장에서도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글로벌 창상피복재 시장을 대륙별로 나누어보면 유럽과 북미 시장이 타 대륙에 비해 큼을 알 수 있다.
창상피복재의 세계시장 규모는 2018년부터 2025년까지 7년 동안 약 3.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당사가 주력으로 생산하는 하이드로콜로이드 및 폴리우레탄 폼 제품의 성장률은 각각 3.9%와 4.4%로 보다 높은 편에 속한다.
2-1. 수요(Q)에 미치는 영향
(1) 인구 고령화
창상피복재 및 정형외과용 고정제는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발생하는 질환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전체적인 의료수요의 증가와 함께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다는 것
(2) 수술건수 증가
수술 상처에는 드레싱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의료기관에서 사용되는 창상피복재 수요는 수술건수와 밀접하게 연관
특히 정형외과, 신경외과(척추수술관련), 일반외과, 성형외과, 흉부외과 수술건수의 연평균 증가율은 적게는 3%, 많게는 27% 선에 이른다.
(3) 미용 관련 용품으로의 인식 확산
하이드로콜로이드는 창상피복재의 본래 기능인 상처 치료를 넘어 미용 목적으로 사용
여드름 등의 피부 트러블 보완, 피부과에서의 점 제거 시술후 회복을 돕기 위한 목적 등
(4) 건조드레싱제에서 습윤치료 선호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고 흉터 발생을 최소화하는 습윤치료를 선호
3. 경쟁업체 및 경쟁력
아래는 당사의 주요 경쟁업체들이다.
상장기업은 원바이오젠
콘바텍코리아는 '듀오덤', '아쿠아셀' 등의 브랜드로 알려진 기업
제네웰은 '메디폼'이라는 브랜드로 알려진 업체. 메디폼 이후 새로운 창상피복재 개발 실적이 거의 없다.
원바이오젠은 패스
제네웰의 경우 매출액 증가는 거의 없으나 2020년 OPM이 상당히 좋다.
어쨌든 꾸준한 매출증가, 고른 영업이익률 티앤엘이 베스트인 듯 하다.
당사의 경쟁력은 무엇일까?
골절치료용 고정재의 경우 원재료와 제조 공정비용이 상승하는 반면 공급가는 상승을 이어나가지 못하는 추세로 시장의 성장이 둔화되어가고 있으며 레드오션으로 분류되고 있다.
다양한 습윤 드레싱 제품의 생산 능력과 이를 활용한 제품 개발 능력은 당사의 가장 큰 기술적 강점
해당 제품들을 모두 직접 생산하여 판매한다.
4. 신규사업에 관한 내용
(1) 스마트 패치
저자극성 인공피부 형태로 제작하여 환자에 대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2) 지혈제
패치형 지혈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연평균 7%의 성장률이 예상된다.
당사의 창상피복재 점착기술을 활용, 패치형 지혈제의 개발을 추진 중이다.
(3) 마이크로니들
마이크로니들은 피부 장벽층인 각질층을 통과하여 피 내로 유효 성분을 전달하는 시스템
기존의 주사기의 효능과 패치의 편의성을 결합한 새로운 시스템
피부 각질층을 통증없이 뚫을 수 있고 피부를 통해 약물을 투여하기 때문에 경구투여경로로 전달하기 어려운 약물을 피부를 통해 전달할 수 있으며 혈류 흡수를 촉진시켜 보다 신속하게 작용 가능하다.
5. 실적 분석 및 의견
과거 사업보고서 데이터가 부족하여 최근 신한, 유진, 상상인에서 발간된 리포트를 참고해보자.
올해 2분기 실적은 매출 168억원(+76% YoY), 영업이익 62억(+166.6% YoY) 달성. OPM 36.9%
실적 성장의 핵심은 창상피복재의 매출 증가, 전년동기대비 150%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정
북미지역에서의 수출증가가 눈에 띈다.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며 특히 올해 어마어마한 실적을 낸다.
이러한 추세는 올해 하반기와 2022년도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미국/유럽시장은 트러블케어시장이 개화 중인 것으로 판단
그렇다면 당사 제품의 성장 잠재력은 아직까지 많이 남아있다 할 수 있다.
각 증권사별 예상하는 실적에 대해 살펴보자.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봤다.
실적을 보니 앞으로 더 좋아질 수 있지만 EPS의 YoY를 볼 때 작년에서 올해가 가장 드라마틱하고,
향후 작년에서 올해 만큼의 고성장은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당사의 가장 큰 투자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트러블 패치 시장에서의 매출 성장세 지속
우리에겐 어느정도 보편화된 패치가 해외에서는 개화단계가 맞고, 이에 대한 수출증가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을 꾸준히 체크해보아야 할 것 같다.
팔로우업 포인트 :
* 창상피복재 수출 통관데이터
* 아마존닷컴 등 쇼핑몰에서 당사 제품(Mighty Patch 등)의 인기도
* 신규사업인 스마트패치(21년4분기 출시 예정), 지혈제(21년4분기 출시예정부터), 마이크로니들의 진척도
티앤엘은 요즘 핫한 회사인 것 같다. 그만큼 사람들의 주목을 많이 받고 있다.
위 실적성장에서 볼 수 있듯이 우와, 라는 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주식은 잃지 않는 것이 중요
트러블 패치의 북미시장에서의 성장은 꽤나 주가에 반영된 듯 하다.
8/5 주가 46,500원
목표 PER은 국내 미용의료 업체들의 평균 PER
현재 가격에서 올해 기대수익률 22%는 약하다는 생각이 든다. 좀더 가격 조정이 온다면 좋은 기업을 좋은 가격에 담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듯
6. CEO
대표이사 최윤소. 창업자이다.
1959년생, 만 62세
아직 자녀들(최우준, 최현준)은 임원 현황에서 보이지 않는다.
지분은 34.15% 보유
임원, 배우자, 자녀 등을 포함하면 56.95% 보유
최윤소 대표이사에 대한 기사를 찾아봤지만 눈에 띄는 기사는 없다. 창업 후 본업에 매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http://www.yakup.com/news/index.html?mode=view&cat=14&nid=254777
스마트 패치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활용도가 더욱 높을 것으로 전망돼 기대를 모은다. 시간과 공간, 체온계의 제약 없이 24시간 체온 모니터링이 가능한 것은 물론 △응급/입원 환자의 실시간 regular check 모니터링 △환자 동선 및 생체정보의 지속적 파악을 통한 개인 맞춤형 정밀의료 △산업현장 및 일반인의 야외활동 중 건강상태 측정 및 관리도 가능할 전망이다.
이번 기술이전을 통해 회사는 스마트 패치에 적용될 고신축성 유연 센서 관련 기술 및 통상실시권을 확보했으며, 당초 계획보다 빠른 올해 3분기 중 제품을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티앤엘 최윤소 대표이사는 “스마트 패치는 웨어러블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야로, 비대면 모니터링 수요가 급증하는 현 시국에서 높은 효용을 발휘할 것”이라며 “올해 일반용 제품에 이어 2022년엔 국내 최초로 임상을 거친 병원용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신사업의 성공적 안착을 통해 캐시카우를 다변화하겠다”고 밝혔다.
신사업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 패치에 대한 집중도가 강한 것 같다.
* 투자 포인트
트러블 패치 시장에서의 매출 성장세 지속과 해외로의 확장
신사업(특히 스마트패치)으로 인한 매출 다변화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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