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지난해 글로벌 레코딩 음악 시장은 $216 억(YoY +7.4%)로, 스트리밍의 성장(+20%)과 실물 음반의 위축(-4.7%)이 결합된 결과다. 세계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한국(+45%)에서만 이례적으로 스트리밍과 음반이 함께 성장했는데, 코로나 19 속에서 급성장한 글로벌 K-POP 팬덤 덕
영업 레버리지 효과가 높은 음반 판매량의 고성장 덕분에 4대 기획사는 호실적을 거두었다.
NCT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코로나 이후 가장 가파른 팬덤 성장을 보여준 그룹
NCT 음반 판매량 : 19년 68만장 -> 20년 : 515만장
그 어떤 아티스트도 K-POP 만큼 많은 양의 컨텐츠를 제공하지도, 잦은 빈도로 소통하지도 않는다. K-POP의 차별점
K-POP 의 SNS 기반 글로벌 팬덤 육성 전략: 유튜브부터 자체 플랫폼까지
디지털 네이티브 K-POP: 온라인 소비/소통 고성장 구간에서 초격차 증명
팬 플랫폼의 성공은 음악 산업 수익화의 방점이 ‘음악을 파는 것’이 아닌 ‘팬덤을 수익화 하는 것’에 있음을 보여주었다.
위버스(MAU 530 만)
버블(유료이용자 120 만)
유니버스(MAU 330 만)
위버스
버블
'주식 관련 > 산업리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10831 현대차) 2022년 Soft Landing 가능성 충분히 있다 (0) | 2021.08.31 |
---|---|
(210826 신한) 기판 산업에 대한 생각 (0) | 2021.08.27 |
(210824 DB) 태양광 셀/모듈 가격이 반등할 수 있을까 (0) | 2021.08.24 |
(210823 이베스트) 모빌리티 전쟁 (0) | 2021.08.23 |
(210818 한투) 항공 2Q21 리뷰 (0) | 2021.08.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