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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대 싸이클 진입은 시기상조이다. 현재는 대 사이클의 매우 초입으로 봐야 하며 산술적으로 2024년부터 서서히 적어도 20년은 된 선박들에 대해서 교체 발주를 기대할 수 있다.
조선에서 소 싸이클도 존재
소 싸이클은 3~4년의 주기를 보이고 조선사가 선박을 수주하고 설계, 공사 후 인도까지 걸리는 시간이 대략 3~4년이기 때문
현재는 2018년말 2019년 초 즈음을 꼭지로 싸이클의 회복기에 놓여있다.
역사적 분석으로는 2021년말 ~ 2022년 초가 새로운 꼭지가 되어야 하나 코로나19 사태로 발주가 이연
2022년초 즈음 꼭지를 형성할 전망이며 이연 발주에 해운사 이익 폭증이 겹쳤기 때문에 새롭게 형성될 소 싸이클 상의 꼭지는 이전 꼭지보다 높아질 것으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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