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관련/기업&산업 살펴보기

[재무시각화] 청담러닝

무지와겸손 2021. 9. 22. 21:01
728x90

 

KTB 컨센으로 보면 실적이 지속 증가하나 작년에서 올해가 가장 실적성장이 가파르다고 본다.

 

 

올해의 매출은 3분기 피크를 찍고 4분기는 조금 둔화될 것으로 본다.

OPM은 10% 중반 전후

 


 

 

1분기 때 실적이 좋은 편이다. OPM은 좀 들쭉날쭉 하는 모습

올해 최고 실적을 기록 중이다. 앞으로 이 흐름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까?

밑에서 단초를 찾아보자.

 

 


 

 

 

 

판관비는 80%초반에서 90%초반까지의 레인지에서 움직인다. 17년부터 올해 2분기까지 분기별 평균은 89%

올해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판관비율이 과거대비 낮게 형성된 것은 좋은 모습이라 판단한다.

 

 


 

 

판관비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강사급여와 지급수수료

올해 매출액 증가에도 불구하고 강사급여/매출액 비중(%)이 줄었다. 온라인으로 전환이 급여비용을 줄여준 요소로 보인다.

 

지급수수료는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지 모르겠으나 평균적으로 매출액 대비 15% 전후의 비중을 차지

매출액과 어느정도 연동된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 모든 부분에서 매출액이 증가함을 확인

2분기 때 가장 가파른 증가는 온라인

 

프랜차이즈 수출은 해외사업의 성과를 나타낼 것이라 판단하여 넣음

많이 증가하였으나 매출에서의 비중은 아직 크지 않다. 앞으로 눈여겨보자.

 

 


 

 

올해 2분기 때 전체 직원수가 꽤나 감소. 이는 학원부문에서 줄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도 온라인으로의 전환이 원인으로 생각된다. 

 

다른 부문에서도 조금씩 감소. 비용의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양호한 OCF와 FCF를 보여준다. 청담러닝의 경우 CAPEX 투자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키움증권 리포트에서 발췌한 숫자(정확하지 않음)

온라인 부문에서의 성장을 엿볼 수 있다.

 

 

 


 

 

 

 

키움증권 리포트에서 발췌한 숫자(정확하지 않음)

2019년~2020년 월평균 재원수 + 2021년3월 재원수. 2019,2020년 평균은 44,831명

리포트에서는 올해의 경우 3월만 기재 >> 53,000명 >> 올해 1분기 실적이 이해가 되는 부분이다. 

 

매출은 재원수와도 연결된다.   

 

평균 재원수를 월마다 파악할 수 있다면 앞으로의 실적을 예측할 수 있는 좋은 요소가 될 것 같은데, 아쉽지만 리포트를 참고할 수 밖에

 

 

 


 

청담러닝의 핵심은 온라인 강화와 중국진출

 

 

코로나를 지나면서 온라인에 더욱 집중하였고, 현재 온라인 매출은 청담러닝의 온라인 수강을 원하는 신규 학생수 유입 및 오프라인 수강생들의 온라인 수강비율 증가가 이끌고 있다. 

 

올해 5월 키움증권 리포트를 참고하자면과거 오프라인 학생들 중 온라인 수강을 추가하는 비중이 60~70%대에서 현재 86%까지 올라온 상황

 

온라인 전용 플랫폼을 통해 광역시 외 지역의 학생수 확보도 가능하게 되었으며(신규)

결론적으로 청담러닝의 온라인 강화 전략은 잘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한다. 

 


 

 

문제는 중국

 

중국 JV는 중국 국영교육기업 신남양 사의 자회사 앙리에듀케이션(학생수 240만명)과 2020년 8월에 설립올해 5월 '아이카르텐(영유)'을 론칭해 중국 유아 영어교육 시장에 본격 진입하였고 6월말 기준 5개 매장을 오픈하였다.

 

청담러닝은 JV지분 33% 보유. 실적은 지분법 손익으로 반영이외 JV소속 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인당 5불의 로열티 및 교재수입은 별로로 인식할 전망

 

 

 

중국은 이제 시작으로 포텐셜이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하게 체크하여야 할 포인트라고 생각했는데, 최근 신남양의 절반에 가까운 주식을 블록딜한 것. 이는 지분 매수 1년만에 일어난 일

 

중국의 사교육 규제가 청담러닝에게는 특별할 영향이 없을 것이란 코멘트들이 많았다.

하지만 신남양의 지분 매각은 이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을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사업이 잘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을까 싶다.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10908000414 

 

中 2대주주 지분 매각...청담러닝 주가 휘청

청담어학원 등을 보유 중인 교육업체 청담러닝의 2대 주주였던 중국 투자자가 최근 지분을 대거 정리하면서 주가가 휘청이고 있다. 갑작스런 지분 매도를 두고 중국 당국의 사교육 규제에 따른

biz.heraldcorp.com